프리미어 cs4 배우기
동영상 편집에 재미를 붙여 프리미어를 공부하려 합니다.
교재는 이걸로 정했습니다.
교보에서 열심히 찾아다녔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교재가 없네요.
그래서 중고 책방 알라딘에서 그나마 나은 걸로 골랐습니다.
챕터 1 영상과 코덱
동영상을 캡쳐하거나 수정할 때 쓰는 확장자에 대해서 알아 봅니다.
AVI - audio video interleaverd 의 약자
오디오와 비디오 데이터가 내부적으로 번갈아 기록된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지원되는 대표적인 동영상 포멧입니다.
요새는 잘 안쓰는 추세인듯합니다.
MPEG
국제 표준기구에서 제정한 형식으로
압축의 대상이 되는 영상을 균등하게 16x16 의 블록으로 구분하고,
각 블록의 위치를 인식시킨 후에 다음 영상에서 움직임이 있는 블록만 다시 저장함으로서
압축된 영상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MPG 또는 MPEG 등의 확장자를 가집니다.
MPEG-1
디지털 저장매체에 사용되며 전송량은 1.5Mbps 입니다.
해상도는 360x240 이며 저해상도로 사용됩니다.
MPEG-2
방송, 통신 분야에서 사용되며 전송량은 2~45Mbps 입니다.
720X480 또는 1920X1080의 해상도입니다.
MPEG-1 의 화질을 개선하여 만든 고해상도 포멧이며
디지털 방송이나 DVD 영상에 사용 됩니다.
프리미어에서 대체로 dvd 레코딩으로 사용합니다.
MPEG-4
방송, 통신 분야에 사용되며 전송량은 64Kbps 이상입니다.
해상도는 2와 같으며 웹과 같은 저 전송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압축, 저 노이즈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WMV
Windows Media Video 의 약자입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위주로 사용됩니다.
MOV
매킨토시에서 사용되는 동영상 포멧으로 퀵타임 무비라 부릅니다.
PC 에서는 퀵타임 플레이어를 통해 재생합니다.
높은 압축률과 좋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코덱이란?
코덱은 Compression-Decompression 의 약자입니다.
영상을 캡쳐하거나 변환할 때 용량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Divx
작은 용량에도 불구하고 DVD 급 화질을 보여주기 때문에 인기가 높은 코덱입니다.
장시간 재생이 필요한 영화 등을 인터넷을 통해 배포할 때 많이 사용되며
용량대비 화질이 좋은 편입니다.
XviD
DivX 코덱의 버전업입니다.
MPEG4를 기반으로 합니다.
H.264
디지털 TV영상을 비롯하여 고해상도 HD 영상이 보편화 되면서 파일의 용량이 더욱 커지게 됨에 따라
등장한 높은 압축률을 갖는 코덱입니다.
HDTV 수신카드에서 캡쳐한 1920X1080 고 해상도 TP 파일을 1/4 정도의 크기로 압축하면서도
원본과 유사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다만 H.264 코덱을 사용한 영상은 재생 시 CPU 리소스를 많이 차지합니다.
새 프로젝트를 만들면 나오는 설정화면.
특별히 만질 부분은 없습니다.
작업 및 제목 보호 영역
외부 아날로그 뫼니터로 출력하는 경우 가장자리 부분이 잘려나가는데
잘려나가지 않고 제대로 보이는 부분을 safe area 라고 합니다.
tv 등 외부 모니터로 출력했을때 고려하는 부분이라 생략합니다.
비디오
네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타임 코드 > 프레임의 위치를 시간:분:초:프레임 형식으로 표기합니다.
feet + Frames 16mm : 16mm 필름에서 사용하는 타임 코드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feet + Frames 35mm : 35mm 필름에서 사용하는 타임 코드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프레임 > 오직 프레임 만으로 타임 코드를 표시합니다.
시퀀스 사전 설정
AVCHD (Advanced Video Codec High Definition)는 소니와 파나소닉이 2006년 중반에 선보인 고선명 녹화 포맷이다. 8 센티미터의 녹화 가능 DVD 디스크, 하드 디스크, 플래시 메모리 카드를 비롯하여 다양한 기억 장치를 지원한다. 이 포맷은 특히 HDV와 미니DV와 같은 휴대용 비디오 카메라 녹화 포맷과 경쟁하고 있다.
디브이(DV)는 1996년에 시작된 디지털 영상 포맷이다. DV의 작은 형태인 미니DV(MiniDV)는 준전문급 비디오 및 홈 비디오 생산에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물론 영화 제작, ENG와 같은 전문적인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DV 규격은 블루 북(Blue Book)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공식 이름은 IEC 61834이고, 코덱과 테이프 포맷을 정의하고 있다. 단순한 편집의 경우 인트라프레임 압축을, 비선형 편집 시스템 (IEEE1394, 곧 파이어와이어)의 경우 표준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비디오 8, 하이 8, VHS-C와 같은 초기 소비자 아날로그 포맷과 견주어 볼 때 화질이 좋다. DV는 이제 영화 제작자들이 영화를 값싸게 만들 수 있게 도와 주며, 독립 영화와 시민 저널십과 굳건히 연계하고 있다.
HDV는 고가가 아닌 고선명 비디오 녹화 포맷이며 MPEG-2 압축을 사용하여 HD 콘텐츠를 DV나 미니DV 테이프에 기록한다. 더 높은 대역의 HD 기록 방식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으며 일부 유명한 TV 쇼를 포함하여 여러 목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XDCAM은 테이프가 없는 전문 비디오 시스템으로 소니가 2003년에 도입하였다. 처음 두 세대, XDCAM과 XDCAM HD는 프로페셔널 디스크(PFD)를 기록 매체로 이용한다. 이 디스크는 블루레이 디스크와 비슷하며 23 기가바이트의 데이터(PFD23, 단면) 또는 50 기가바이트의 데이터(PFD50, 양면)를 담을 수 있다. 3세대 XCDCAM EX는 솔리드 스테이트 SxS 카드를 사용한다. 2008년 11월에 JVC는 XDCAM EX 포맷을 지원하기로 소니와 계약을 맺었다.
제작할 영상의 포멧을 결정하는 부분인듯 합니다.
책에는 자세한 설명이 없네요.
유투브에 업로드할 고화질 HD 영상을 편집할 예정이므로
HDV 로 설정합니다.
프레임 속도는 29.97프레임/초 이고오디오 샘플 속도는 48000샘플/초 입니다.
뒷부분에 나와있군요.
시퀀스 프리셋은 미리 옵션이 설정되어 있는 곳입니다.
옆에 General 탭에서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레이스와 넌 인터레이스
인터레이스랑 비월주사 방식으로 프레임을 두번에 걸쳐 뿌려주는 방식으로 아날로그 tv 방송에서
사용 되는 방식입니다.
논 인터레이스 방식은 흔히 프로그래시브 스캔방식으로 부르고, 영화나 컴퓨터 모니터를 사용한 영상은
대역폭에 대한 제약이 없으므로 이 방식을 사용합니다.
만들어진 화면입니다.
시퀀스 01 아래 부분을 더블클릭하거나
메인 메뉴의 File > import 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mkv 파일 형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불러온 파일 옆의 아이콘을 드래그 하여 타임라인 패널로 옮깁니다.
클립이란 프리미어 작업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작업을 위하여 불러온 파일을 클립이라고 부릅니다.
트랙은 편집을 위하여 클립들을 배치해 놓는 곳으로 타임라인 패널에 있습니다.
사진 속의 비디오 1,2,3 오디오 1,2,3 등이 트랙입니다.
마우스 포인터의 도구들을 위한 부분입니다.
영상을 잘라내기 위해서는 화살표 아래아래에 있는 면도날 razor 을 사용합니다.
타임라인의 클립에서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게 되면 영상이 잘라집니다.
클립의 트랙에 올려놓은 영상의 끝에서 드래그를 하면
그만큼의 영상이 잘려나갑니다.
단축키
J 역재생
K 정지
L 재생
J 누른 상태로 K > 느린 역재생
L 누른 상태로 K > 느린 재생
편집한 영상을 보고 싶으면 그냥 스페이스바로 실행시켜도 되나,
끊김없는 재생을 위해 랜더 프리뷰를 실행합니다.
랜더링 시간이 끝나면 타임라인에 빨간색 바가 초록색으로 변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초록 부분은 랜더링이 끝난 부분이고, 빨간 부분은 편집되어 다시 랜더링 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한번 랜더링 한 이후에는 전체를 다시 랜더링하지 않고, 편집된 부분만 빨간색으로 변하여 부분적으로 랜더링합니다.
프리뷰 랜더링 파일도 용량이 크기 때문에 작업이 모두 완료 되면 시퀀스의 작업 영역 랜더링 파일 삭제로 지워줍니다.
클립의 표시 방법 입니다.
헤드는 영상의 시작부분/ 테일은 끝 부분입니다.
사진처럼 모든 프레임에 영상을 출력하고 싶으면
프래임 표시를 클릭합니다.
클립의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지만 용량이 큰 다수의 클립을 사용할 때는
속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길이가 긴 편집을 할 때 시퀀스 원점을 수정해 주면
시작 지점을 뒤로 옮길 수 있습니다.
소스 모니터에서 인점과 아웃점을 설정한 후
컨트롤을 누른 상태로 타임라인에 드래그 하면 나타나는 장면.
원래 있던 클립을 잘라내서 뒤로 밀어내고,
현재 삽입하는 클립을 집어 넣습니다.
Edit > Preferences > General 에서
Time line Play back Auto -scrolling 메뉴를 클릭하면 3개가 나옵니다.
스크롤 안함 > 클립이 재생될때 재생 시점과 관계없이 동일한 부분만 보여줍니다.
페이지 스크롤 > 현재 영역을 벗어나면 다음 영역을 보여줍니다.
부드러운 스크롤 > 재생 눈금이 항상 중앙에 나타나도록 보여줍니다.
가운데 화살표 위치에서 노란색 줄의 조절이 가능합니다.
불투명도를 조절할 것인지, 동영상의 속도를 조절할 것인지 선택 가능합니다.
이후 왼쪽 화살표의 클리핑 마스크로 위치를 정하고, 오른쪽의 화살표에서 노란줄을 움직여 조절합니다.
파일 > 새로만들기 > 제목 ( Title )
로 들어가면 나오는 부분입니다.
또는 제목 ( title) > 기본 스틸 ( default still ) 로도 들어갑니다.
자막이나 타이틀, 앤딩크레딧 등을 만들때 사용합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탭 마커를 클릭합니다.
왼쪽 상단의 화살표 방향에서 스크롤 택스트 를 만들고
빨간색 화살표의 탭 마커를 선택합니다.
아래쪽 화살표의 창에서 정렬 방식을 고르고,
줄자 위에 화살표를 표시해 줍니다.
그럼 표시된 곳에 노란 줄이 생깁니다.
정렬 방식에 따른 글자 배열입니다.
앤딩 크레딧 만들기
title> new title > default Roll ( 기본 역할 ) 을 선택합니다.
엔딩 크레딧 만드는 법입니다.
텍스트로 글을 써 주고 저장합니다.
한글이 나오지 않을때는 한글 폰트로 바꾸면 됩니다.
만들어진 타이틀을 클립에 배치합니다.
제목 01 의 길이에 따라서 글씨가 올라가는 속도가 달라집니다.
가로로 움직이게 만들고 싶으면
제목 > 새 제목 > 기본 크롤 을 선택합니다.
default crawl
편집후 저장을 위해서는 File>Export>media 에서 Export setting 으로 들어갑니다.
유투브 업로드용 고화질 영상을 만들 예정이므로 형식은 MPEG2 로
사전 설정은 HDTV 1080 29.97 고품질을 선택합니다.
비디오에서 세부 설정값을 맞출 수 있으나 그냥 놔둡니다.
확인을 누르면 adobe midea encoder 가 실행 되고 대기열을 시작시키면 랜더링이 시작됩니다.
드롭 프레임과 넌 드롭 프레임
우리나라 방송 시스템으로 NTSC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 방식은 초당 29.97 프레임을 갖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동영상 규격은 초당 30프레임 이므로 초당 0.03 프레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극히 미세하지만 장시간 영상 편집하는 동안엔 프레임이 어긋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드롭 프레임 타임 코드를 사용하는데
드롭 프레임 타임코드는 매 분마다 59.29 프레임 다음에 1.00.00 으로 표시하지 않고
1.00.02 로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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