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과 직무의 조화
개성을 설명하는 5가지 일반적 특성
1. 외향성 - 대인적 관계에 우호적, 사교적, 적극적이며, 편안한 정도
2. 친화성 -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정도
3. 성실성 - 책임감 있고, 믿을 수 있는, 끈덕진, 성취 지향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 같이 소수의 목표에 집중하는 정도
4. 정서적 안정 - 심리정 안정과 차분함, 평온한, 열렬한, 그리고 자신 있는 정도로 긍정적 감정상태 경험
5. 개방성 - 관심의 범위가 넓으며 상상력이 풍부한, 창조적인, 예술적으로 민감한,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즐겨 고려하는 정도.
개성과 행동 예측
1. 권위주의 성향 - 조직 구성원 간에 신분과 권력 차이가 있어야 하며, 지위와 권력의 활용이 조직 목표 달성에 효과적이라고 믿는 정도.
2. 권모술수 주의 성향 - 순수하게 사적 이득을 위해 권력을 획득하고 다른 사람을 조종하려는 행동을 지시하는 경향
3. 자부심 - 성공에 대한 기대와 직접적인 관련을 갖는 것으로 자신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정도.
4. 자기 감시 - 자신의 행동을 외적 상황요소에 따라 조정하려는 개인의 능력을 측정하는 특성
5. a 형/ b 형 성격 특성
a 형 성격 - 조급성, 경쟁지향적, 적대적, 성취지향적, 완전주의 지향적이며, 권력과 책임 있는 지위 추구
b 형 성격 - 덜 경쟁적이고, 덜 직무 헌신적이며, 시간의 긴급성을 강하게 느끼지 않는 느긋한 성격
6. 위험인수 성향 - 기회를 택하려는 의지로 위험을 부담하거나 회피하려는 성향
지각
1. 지각의 의미
- 사람들이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선택하고, 조직하고 해석함으로써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지적 과정
** 태도, 개성, 가치, 관심 등의 개인차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동일한 것을 다른 방식으로 ' 봄 '
지각 과정의 4가지 단계
1단계 - 자극 감각 = 미각 후각 청각 시각 촉각과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 환경으로부터 감각적 데이터 주시
2단계 - 지각 선택 = 우리의 마음이 데이터를 스크린하고 더 처리할 항목들만 선택
3단계 - 지각 조직화 = 선택된 정보를 해서고가 반응을 위한 의미 있는 형태로 조직화
4단계 - 지각 해석 = 개인의 성격, 욕구, 경험 그리고 가치관을 바탕으로 해석하여 의미 부여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관리
1. 스트레스 - 강한 자극에 대한 개인의 긴장 상태
2. 스트레스의 일반 적응 증후군 ( GAS )
스트레스는 일반적으로 일반 적응 증후군 ( GAS : General Adaptation Syndrome ) 으로 지칭되는 사이클을 따름
a. 경계 단계 - 맥박이 빨라지고, 근육의 긴장도가 감소하며, 체온 감소, 혈액 감소 등의 경보작동
b. 저항 단계 - 유기체가 스트레스에 적응하는 상태로써 이 단계에서 증상이 소멸되거나 유해자극이 지속될 경우 적응력 상실
c. 탈진 단계 - 사용 가능한 에너지를 모두 소모하여 신체 조직 체계가 탈진하여 신체 방어 능력 상실
3. 스트레스의 순기능과 역기능
a. 순기능 - 심신활동을 촉진시키고 활성화 시켜 문제해결에 창조력을 발휘하게 되며, 동기유발이 증가하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
b. 역기능 - 심신 황폐화와 직무 성과에 부정적 영향
4. 직무 스트레스
a. 과업 요구 - 특별한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요구하는 직무로부터 발생하는 스트레스 요소
b. 대인 관계 요구 - 조직에서 관계와 관련된 스트레스 요소
c. 물리적 환경 요구 - 직무 설정과 관련된 스트레스 요소
d. 역할 요구 - 집단이나 조직에서 특정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기대되는 행동과 관련된 스트레스 요소
5. 스트레스 영향과 관리
* 부정적 결과는 행동적 심리적 의학적 비지니스적 결과로 분석
a. 행동적 결과 - 스트레스가 담배, 술 또는 마약 남용, 그리고 과식과 같은 파괴적이거나 해로운 행동으로 이어짐
b. 심리적 결과 - 스트레스가 개인의 정신적 건강과 행복을 훼방
c. 의학적 결과 - 스트레스가 생리학적 행복에 영향을 미침
d. 비지니스적 결과 - 스트레스는 열악한 작업과 더 낮은 생산성 초래
*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
- 운동, 휴양, 시간 관리, 지원그룹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동기 부여
1. 동기부여란?
* 어떤 행동 과정을 추구하도록 하는 열의와 끈기를 불러 일으키는 힘으로 행동목적과 방향을 제시하는 심리적 과정
* 인간의 목표지향적 행동을 불러 일으키고 유지하는 영향력
* 인간은 욕구를 충족 시키는 특정한 행동을 일으키는 내적 긴장의 원인인 인정, 성취, 화페적 소득과 같은 욕구를 보유
-> 동기부여는 결국 욕구 충족 과정
2. 동기부여의 과정
* 미 충족 욕구 -> 긴장 -> 긴장완화 방법 탐색
-> 목표지향적 행동 선택 -> 성공 or 실패
3. 동기부여에 대한 접근 방법
a. 내용 접근 방법 - 사람을 동기 부여시키는 욕구를 강조하는 것으로 행동을 부추기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으로 동기부여 설명
ㄱ.maslow 의 욕구 단계 이론
-> 모든 인간은 5개의 욕구 단계가 계층 구조를 갖고 존재함
- 각 단계별 욕구 개념은 한 단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될 경우
다음 단계의 욕구가 강력한 동기 부여 요인이 되는 우선 순위 시스템
1단계 - 생리적 욕구 - 지속 성장, 잠재력 성취, 개인적 발전 등 자기 완성의 욕구
2단계 - 안전 욕구 - 자존, 자주, 성취와 같은 내적 존경 욕구와 지위, 책임 , 인정 등 외적 존경육구
3단계 - 사회적 욕구 - 애정, 소속감, 인정, 친교 등 사회적 과정과 관련된 관계 욕구
4단계 - 존경의 욕구 - 자연의 위력, 적, 기타 위협으로 부터 육체적 안정과 심리적 안정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 배고픔, 갈정, 수면, 성적 만족 등 생존에 필요한 것을 충족
ㄴ.ERG 이론
- Maslow 의 5단계 욕구를 3가지 차원으로 축약
-> 한 차원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동기부여 요인으로 작동, 좌절-퇴행 요소 포함
1. 존재 욕구 - 인간이 존재하는데 필요한 모든 형태의 생리적, 물질적 욕구
2. 관계 욕구 - 다른 사람들과의 만족스런 관계처럼 사회 지향적 욕구
3. 성장 욕구 - 인간의 잠재력 개발과 성장에 대한 욕구
ㄷ. Herzberd 의 2-요인 이론
- 동기부여& 위생이론 = 직무 만족 요인과 불만족 요인을 서로 분리, 각각 다른 차원으로 존재
-> 위생 요인을 제거할 경우 노동자들의 불만을 제거함으로써 작업현장에 평화를 가져올 뿐 동기부여는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주장
1. 동기 부여 요인 - 직무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성취, 인정, 작업 자체, 책임, 승진 등 고차원의 욕구
2. 위생 요인 - 직무불만족을 가져오는 요인 - 감동, 기업정책, 급여와 안전, 지위 등
* 만족과 불만족의 독립적 연속선 개념을 제시하여 동기부여 요인과 위생 요인의 작용 영역과 한계 명시
전통적 관점에서 벗어나 위생 요인을 해결해 준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동기 유발을 하진 않는다는 관점
ㄹ. McGregor 의 x이론과 y 이론
1. x 이론 - 부정적으로 보는 관점 = 게으르고 일하기 싫어하며 책임을 지기 싫어함
2. y 이론 -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 = 일하기 좋아하고 헌신적이며 책임을 질 줄 앎
b. 개인적 목표가 어떤 과정을 거쳐 충족되는지를 설명
ㄱ. 학습 욕구 모델 - 사람들은 욕구를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애동안 학습을 통해 획득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우치욕구, 권력욕구, 친교욕구 등 세 가지 주요 동기 내지 욕구를 아무런 순서 없이 획득
a. 성취욕구 - 높은 성공 기준을 달성하고, 복잡한 과업을 마스터하며, 다른사람을 능가하고자 하는 추진력
b. 권력욕구 - 상대방에게 영향을 미치고, 영향력을 가지려는 욕구
c. 친교욕구 - 상대방에 의해 인정받고 좋게 여겨지기를 바라는 욕구
개인은 다양한 행동을 위한 잠재적 에너지 보유
-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욕구는 개인별 차이가 존재하므로 작업 환경 관리 필요
ㄴ. 목표 설정 이론
특정하고 해봄직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동기부여와 업적을 제고시킬 수 있음을 주장
목표 설정이 동기 부여를 증가시키는 이유
a. 바른 방향으로 에너지 집중
b.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도록 행동 유도
c. 더 높은 수준의 노력을 하도로 ㄱ자극
d. 자존심과 만족이 증가하고, 더 큰 동기부여와 사기 제고
핵심 구성 요소 4가지
a. 목표의 구체성 - 구체적이고 애매모호 하지 않은 정도
b. 목표의 난이도 - 야심적이면서도 성취 가능한 목표
c. 목표의 수용성 - 종업원들이 목표의 주인이 되고 거기에 헌신하는 정도
d. 목표의 피드백 - 목표성취를 향해 어느 정도 잘 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과정
ㄷ. 강화 이론 - 목표 기대 욕구 같은 요소를 무시하는 대신 인간의 행동과 결과 간의 관계, 행동과 결과에만 주목
결과의 법칙 (Law of Effect) - 긍정적으로 강화되는 행동은 반복되고, 강화되지 않는 행동은 반복되지 않음
ㄹ. 공정성 이론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얼마만큼 공정하게 대우를 받고있는지 처럼
사회적 교환 관계에서 얻어진 결과에 대한 정서적 관점으로부터 동기가 발생
>> 자신이 투입하는 것과 직무상황으로부터 획득하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의 투입-산출 비율이 상대방의 것과 비교 > 절대적 보상뿐만 아니라 상대적 보상에도 관심
*지각된 불공정을 감소시키기 위한 가장 공통적인 방법
a. 투입 변경 - 조직에 대한 자신의 투입을 감소시키거나 증가시키는 선택
b. 결과 변경 - 투입의 변화 없이 자신의 결과를 변경 시도
c. 인지적 왜곡 - 자신 또는 비교대상의 투입이나 결과에 대한 인지적 변경 또는 조정에 의해 균형 시도
> 투입과 결과를 변경시킬수 없을때, 다른사람을 폄훼하거나 자신의 가치를 왜곡
d. 사직 - 다른 직무로 전환하거나 사직
e. 비교대상 변경 - 비교대상인 준거 인물 변경
ㅁ. 기대 이론 - 여러 행동 대안들을 인지적으로 평가하고 가장 매력적인 대안을 선택하여 행동
동기부여는 어떤 사람이 얼마만큼을 원하고 있는 지와 그것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의존
a. 노력 - 성과 기대 > 노력이 높은 성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믿고 있는 주관적 확률
> 이 행동 대안을 선택하면 성공할 수 있는가?
b. 성과 - 보상 기대 > 어떤 행동의 성과가 특정한 보상이나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알고 있는 주관적 확률
>성공하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c. 보상의 매력도 또는 유의성 > 직무상 성취할 결과의 매력도나 가치로 보상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나타냄
> 획득한 결과물은 얼마나 가치 있는가?
단순 기대 이론 모형
개인적 노력 > 개인적 성과 > 조직의 보상 > 개인적 목표
경영학 수업인데, 경영보다 잿밥에 관심이 더 많은 1인...